컴퓨터 그래픽은 컴퓨터를 이용해 영상을 만들어내는 기술로 시각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시각이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단순히 눈으로 보는 것을 말하는 것일까요?
미국 검안협회는 시각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습니다.
"시각이란 눈을 통해서 들어온 정보를 해석하고 통합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이다"
미국 검안협회의 내용과 컴퓨터 그래픽을 종합해 보면
시각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 컴퓨터 그래픽은 인간의 사고에 엄청난 영향을 주는 분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삼성전자에서 VR을 이용해서 대인기피증과 고소공포증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컴퓨터 그래픽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인간과 컴퓨터와의 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컴퓨터 그래픽이 미래에는 많은 곳에서 사용될 것라고 확신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미래에 사용될 최신 기술들에 초점을 맞춰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그 내용은 2016년 SIGGRAPH에 발표된 최신 컴퓨터 그래픽 기술들로 채우겠습니다.
이 포스팅의 목표는 컴퓨터 그래픽으로 할 수 있는 일을 단정짓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에게 상상에 날개를 달아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상상의 날개로 더 많은 분야에서 컴퓨터 그래픽이 사용되기를 희망합니다.
포스팅 전에 미리 보고 싶은신 분은 http://kesen.realtimerendering.com/sig2016.html 이 곳에 가셔서 보셔도 됩니다.
다음은 컴퓨터 그래픽 기술들을 분류한 것으로 앞으로 포스팅할 주제들 입니다.
1. COMPUTATIONAL CAMERAS
2. RIGGING & SKINNING
3. GEOMETRY
4. EFFICIENT SAMPLING & RENDERING
5. FABRICATING STRUCTURE & APPEARANCE
6. SHAPE ANALYSIS
7. CLOTH
8. PERCEPTION OF SHAPES AND PEOPLE
9. RENDERING OF COMPLEX MICROSTRUCTURE
10. COMPUTATIONAL DISPLAY
11. CAMERA CONTROL & VR
12. METERIALS
13. DISPLAY SOFTWARE
14. CORRESPONDENCE & MAPPING
15. FLUIDS SIMULATION
16. MOTION CONTROL
17. OPTIMIZING IMAGE PROCESSING
18. COMPUTATIONAL DESIGN OF STRUCTURES, SHAPES, AND SOUND
19. DEFORMABLE SURFACE DESIGN
20. IMAGE & SHAPE MANIPULATION
21. SOUND, FLUIDS & BOUNDARIES
22. CURVE & STRUT NETWORKS FOR FABRICATION
23. INTRINSIC IMAGES
24. PHYSICAL PHENOMENA
25. MAPPINGS
26. RENDERING & SIMULATION WITH GPUS
27. CAPTURING HUMANS
28. SKETCHING & WRITING
29. MESHES
30. FACES & PORTRAITS
31. PROCEDURAL MODELING
32. MESHES & FIELDS
33. SHAPE SIGNATURE
34. PLANTS & HUMANS
35. TEXTURE
36. USER INTERFACES
37. EXPRESSIVE ANIMATION
38. PHOTO ORGANIZATION & MANIP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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